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가이드/관리 : 글쓰기

마크다운, HTML모드 사용하기

새 에디터는 세 가지 편집 모드를 제공합니다. 기본 모드와 마크다운 모드, HTML모드입니다. 문서를 편집하는 도중에 자유롭게 편집 모드를 전환하여 쓸 수 있습니다. 다만 마크다운은 문법 특성상 모든 HTML 태그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기본 모드나 HTML모드에서 편집 중인 상태에서 마크다운 모드로 진입을 하게 되면 작성 중인 글의 모양이 의도하지 않게 바뀔 수 있습니다. 마크다운 모드 사용 시에는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상단 툴바 메뉴에서 모드 전환을 할 수 있습니다.

 

기본 모드 사용

실제 발행될 화면에 가장 가까운 모양으로 본문을 편집할 수 있는 WYSIWYG모드입니다. 글자의 모양이나 컬러, 이미지 배치 등 글의 모든 요소를 편집하고, 편집한 화면대로 발행하는 기본 에디터 모드입니다. 다만, 스킨 자유도를 최대한 부여하는 티스토리 서비스 특성상 에디터에서 작성한 글이 스킨의 영향에 의하여 다르게 보일 수 있습니다. 에디터와 똑같이 보이게 하고 싶으시다면 스킨의 내용을 수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마크다운 모드 사용

마크다운 문법으로 문서 작성을 즐겨하시는 분들을 위하여 에디터를 추가하였습니다. 마크다운은 빠르게 문서를 작성하기 위하여 고안된 언어입니다. 특수기호와 문자를 이용하는 매우 간단한 구조의 문법을 가지고 있습니다. 문법이 간결하고 대부분의 동작을 키보드만으로 처리할 수 있어 빠르게 문서를 작성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문법에 대한 기본 학습이 필요합니다. 또한 복잡하거나 다채롭게 꾸민 형태의 문서를 만들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마크다운 에디터는 아직 표준이 마련되지 않은 상태로 에디터마다 사용법이 조금씩 다릅니다. 마크다운에 대한 상세한 안내 및 지원하는 마크다운 문법은 티스토리 글쓰기 가이드 : 마크다운 문법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HTML모드 사용

HTML을 직접 입력하거나 수정할 수 있는 모드입니다. 본문 내 광고 태그 등의 스크립트를 삽입하거나 본문의 소스를 직접 수정하고자 하는 경우에 사용합니다. 코드 가독성을 높이고 코드 하이라이트 기능을 추가하여 보다 용이한 사용이 가능하도록 개선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