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가이드/관리 : 글쓰기

새 에디터 FAQ

Q 이전 에디터를 계속하여 사용하고 싶습니다.

새 에디터 사용이 불편하신 분들을 위하여 구에디터도 사용하실 수 있도록 했습니다. 관리 > 콘텐츠 > 설정에서 '새로운 글쓰기를 사용하지 않습니다'로 설정하시면 구에디터를 계속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보다 상세한 내용은 도움말 기본 에디터 설정하기를 참고 부탁드립니다.

Q 예전에 쓴 글을 수정하려 하면 구에디터로 열립니다.

신/구 에디터 간 HTML을 해석하는데 차이가 있어 완벽한 호환성을 보장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구 에디터로 작성한 글을 수정 시 구에디터를 기본 에디터로 제공합니다. 구 에디터 상단에 [에디터 전환] 버튼을 클릭하시면 작성했던 글을 새 에디터에서 수정할 수 있습니다. 글 내용에 변형이 없는지 확인하고 비공개 저장이나 발행을 하시면 다음부터는 새 에디터에서 계속 편집할 수 있습니다.

Q 그룹 이미지 만들기가 작동하지 않습니다.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IE 브라우저에서는 일부 기능이 작동하지 않습니다. 그룹 이미지 만들기가 대표적인 예입니다. IE 브라우저보다는 크롬 등 다른 브라우저에서 보다 많은 기능과 더 나은 성능을 제공합니다. 가급적 크롬 브라우저 사용을 권고드립니다.

Q 마크다운은 어떻게 사용하나요?

새 에디터는 HTML과 마크다운 모드를 지원합니다. 에디터 모드 전환에 대하여는 도움말 마크다운, HTML모드 사용하기를 참조 바랍니다. 마크다운 문법은 Github Flavor Markdown (GFM)을 기본으로 지원합니다. 마크다운 모드 사용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티스토리 글쓰기 가이드 : 마크다운 문법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Q PC에서 작성한 글을 모바일에서 수정하고 싶어요.

새 에디터는 PC버전만 우선 지원합니다. 모바일-PC교차 편집 가능한 에디터를 포함한 새로운 모바일앱을 개발 중에 있습니다. 보다 나은 모바일앱으로 다시 인사드리겠습니다. 좀 더 앱 개발이 구체화되면 상세히 소개드리겠습니다. 불편하시더라도 조금만 더 기다려 주세요.

Q 코드블럭에서 작성한 코드에 하이라이트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스킨에서 자유롭게 코드블럭 스타일을 적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하여 발행 화면에서는 별도의 기본 스타일과 하이라이트 옵션을 적용하지 않았습니다. 하이라이트 js와 코드블럭 테마를 스킨에서 직접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도움말 코드블럭으로 소스코드 작성하기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Q 사진이 한 번에 10장밖에 안 올라갑니다.

한 번에 최대 10메가 용량의 이미지를 10장까지 올릴 수 있습니다. 단 이것은 한 번에 올릴 수 있는 개수 제한이며, 예전 에디터와 마찬가지로 하나의 글 안에 10장이 넘는 이미지를 계속 올릴 수 있습니다.

 

Q 글 발행을 했더니 이미지가 깨집니다.

에디터에서 이미지 업로드가 다 완료된 후 발행을 해야 모든 이미지가 정상적으로 보입니다. 한 번에 고용량의 사진을 여러 장 올릴 경우 간혹 이미지 업로드가 다 되지 않은 상태에서 발행을 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글 발행 전 모든 이미지가 에디터 화면에서 정상적으로 업로드되었는지 확인하고 발행해 주세요.

 

Q 구 에디터에서 저장했던 임시저장 글은 어디서 찾을 수 있나요?

새 에디터에서는 임시저장 정책이 변경되어 구 에디터에서 저장한 임시저장글을 바로 불러올 수 없습니다. 기본 에디터를 구 에디터로 변경 후 임시저장 목록을 열어보시면 저장된 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Q 단축키를 사용할 수 있나요?

기존 구 에디터에서 사용하던 단축키에 변화가 있습니다. 새 에디터에서 사용 가능한 단축키는 티스토리 글쓰기 가이드 : 단축키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단축키는 계속하여 추가해 나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