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티스토리 팀입니다.
수익 기능을 선보이며 "애드센스 연동을 연말까지 꼭 해달라는 말과 함께 ads.txt 파일 문제를 1월 중으로 해결할 예정"이라 안내했습니다.
이번에는 'ads.txt 파일 문제'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고, 현재 진행 상황과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ads.txt와 ads.txt 파일 문제
'ads.txt'는 인증을 통해 가짜 인벤토리(사이트, 블로그 등 광고가 노출되는 곳)를 식별할 수 있도록 돕는 솔루션입니다. 인증된 인벤토리에서만 광고를 노출/판매할 수 있게 되므로 광고주는 효율적인 마케팅 비용을 지출할 수 있고, 인증된 인벤토리에게는 더 많은 수익을 가져다 줍니다. 구글 ads.txt 크롤러(봇)은 사이트에 ads.txt 파일이 있는지 확인해 있을 경우 인증된 사이트, 없을 때는 인증 안된 사이트로 판단합니다.
'ads.txt 파일 문제'는 ads.txt 파일이 사이트/블로그에 없어 '인증이 불가능'하다는 뜻입니다. 인증이 안 된 인벤토리에는 광고를 노출/판매하지 않게되므로 수익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애드센스에서도 ads.txt 파일 문제 해결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애드센스 도움말 - 티스토리 게시자를 위한 애드센스 가입 및 ads.txt 가이드
티스토리에서 ads.txt 파일 문제를 해결하려면?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블로그관리 > 수익'에서 애드센스를 연동하는 것이 유일한 방법입니다. 앞서 말한대로 ads.txt는 구글 크롤러를 통해 가짜 인벤토리를 식별합니다. '블로그 관리 > 수익'에서 애드센스를 연동하면 애드센스로부터 인증받은 티스토리(TISTORY)와 개별 블로그의 관계를 확인할 수 있게 돼 개별 블로그 또한 인증받는 방식입니다.
현재 티스토리에서는 ads.txt 파일 문제 해결을 위한 모든 준비를 마치고 '최종 적용'만 남겨둔 상태입니다. 최종 적용할 경우 '블로그관리 > 수익'에서 애드센스를 연동한 블로그는 ads.txt 파일 문제가 바로 해결됩니다. 반대로, 아직 연동을 하지 않은 경우 해당 애드센스 계정의 모든 광고가 나오지 않게 됩니다.
[중요] '블로그관리 > 수익'에서 애드센스를 연동하지 않으면 모든 애드센스 광고가 나오지 않게 됩니다.
최종 적용 시 수익에서 애드센스를 연동하지 않은 것은 해당 애드센스 계정에서 등록한 사이트(티스토리 블로그)가 '미인증'된 곳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광고주나 애드센스에서는 해당 사이트에 광고를 노출/판매하지 않게 됩니다. 기존 애드센스 플러그인을 통해 설정한 광고, 스킨 편집을 통해 직접 추가한 광고, HTML 모드에서 작성한 광고를 포함해 모든 광고가 나오지 않아 수익에 매우 큰 영향이 미치는 점 참고 바랍니다.
'최종 적용'은 언제 하나요?
당초 1월 중으로 계획했던 적용을 6월 말로 확정합니다. 첫째, 앞서 말한대로 바로 최종 적용할 경우 아직 애드센스를 연동하지 않은 블로그에서는 모든 광고가 미노출되기 때문입니다. 둘째, ads.txt 파일 문제 해결을 위한 더 좋은 방식을 구글과 협업 중이고, 기술/정책적인 부분을 조율할 필요가 있기 때문입니다.
'블로그 관리 > 수익'에서 아직 애드센스를 연동하지 않은 분들은 꼭 해주시고, 이미 연동을 마치신 분들은 잠시만 기다려 주세요.
참고 - ads.txt 파일 문제 해결 및 2차도메인 사용 블로그 관련 안내
마지막으로 댓글, 포럼, 고객센터를 통해 주신 수익 기능에 대한 의견은 면밀히 검토하고 있습니다. 더 편리한 광고 관리, 안정적인 수익을 위해 점차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