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블로그/Tistory2008베타

[운영킴] 운영하면서 당황했던 CS 베스트3 !

안녕하세요. 티스토리의 꽃돌이 운영킴 입니다.

제가 맡고 있는 업무중에 하나는 회원님들의 불편사항 및 버그신고 를 받는 일 입니다. 버그신고나 티스토리 불편 사항등 고객센터를 통해서 접수되는 회원님들의 의견과 제보들을 보고 답변을 드리거나 제가 처리할 수 없는 일에 대해서는 개발진에 의뢰하기도 합니다.

요즘 간간히 고객센터를 통해서 버그신고나 불편사항을 접수하면 Daum을 거쳐가기 때문에 답변을 늦게 받거나 제대로 된 답변을 받지 못한다는 회원님들의 의견을 들었습니다. 티스토리 역시 다음 서비스 중 하나로, 티스토리를 담당하고 있는 저에게 바로 회원님들께서 보내주신 의견들이 접수되기 때문에 앞으로 불편 사항이나 제안사항등이 있으면 고객센터를 통해 접수해 주시면 빠르고 친절하게 답변 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물론 포럼을 이용해 주셔도 좋습니다.^^)

가끔은 저희가 테스트하는 환경과 회원님들의 환경이 다른 경우, 그리고 원래 개인 블로그 기반(태터툴즈) 의 서비스 이기 때문에 회원님들께서 겪으시는 특수한 상황에 대해서 정확한 파악이 어려운 경우 시간이 지체되거나 정확한 답변을 못드리는 경우가 종종 있어 참으로 죄송스럽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이런 경우에 대해서도 메신저나 원격제어를 통해서 답변을 드릴 수 있도록 여러가지 방법을 생각해 보고 있고 좀 더 회원님들의 궁금증을 빠르게 해소 할 수 있도록 열심히 달리겠습니다!

이렇게 회원님들의 불편사항들을 듣다 보면 가끔은 저를 당황하게 하는 불편사항들이 접수되곤 합니다. 운영킴을 당황스럽게 했던 대표적인 CS 3 건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카테고리가 갑자기 사라졌어요.

"스킨을 변경했더니 카테고리가 사라졌어요!"
스킨과 카테고리가 어떤 관계가 있을까? 문의를 접수하신 블로거의 블로그에 들어가봤더니 진짜 카테고리가 없어진겁니다... 이럴수가.... 개발진에 문의도 해봤고 시스템 상으로는 틀린 부분이 없는데 카테고리가 사라졌습니다... 뭐지뭐지... 한참을 고민하다가 카테고리 부분을 드래그 했더니 카테고리가 보이더라구요. 확인해 보니, 검정색 바탕 스킨에 흰색 카테고리 글자를 사용하시다가, 흰색 스킨을 사용하게 되면서 스킨과 카테고리 색이 둘다 흰색이 되면서 카테고리가 사라진거 처럼 보인거 였습니다. 아.. 나는 뭐하고 있었던걸까....? 이 문의는 아직도 1주일에 한번은 꼭 들어오고 있답니다. ^^;;

(잠깐) 이번 관리개편에는 티스토리 설정 중 색상설정이 필요한 부분에는 컬러픽커가 들어가게 됩니다. 그동안 어려운 16진수의 색상 코드를 찾느라 피곤하셨죠? 이젠 간단하게 컬러픽커를 통해서 색상을 설정해 보세요!


2. 제 블로그에만 플러그인이 없어요.

새로운 플러그인을 오픈하고 회원님들께서 올려 주시는 반응을 보면 참 기분이 좋습니다. 회원님들께서 좋은 기능이 추가되었다고 반가워하시는 리플도 달아주시고 격려 해 주시면 너무나 기쁘죠^^ 하지만 새로운 플러그인이 추가 되었을때 꼭 들어오는 문의가 있습니다.

"제 블로그에 새로 오픈한 플러그인이 없어요."

이런 문의가 오면 전 혹시 배포나 오픈에 문제가 있었나 하고 개발진이 계신 쪽으로 뛰쳐갑니다. 뭐가 잘못되었나요?.... 하지만 돌아오는 답은 문제없이 배포 되었다는 답변만을 듣게 되죠.... 이건 또 무슨 상황이지하고 너무 당황했습니다. 그래서ㅓ 문의를 주신 회원님의 블로그에 가보면 새로 오픈한 플러그인 뿐만이 아니라 티스토리에서 제공하고 있는 플러그인의 절반이 없습니다. 뭐야 이건 또.... 하고 플러그인을 전체적으로 살펴 보면 바로 이곳이 문제였더라구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티스토리의 플러그인 목록을 출력하는 부분에 종류에 따라서 플러그인을 표시하는 설정이 있습니다. 이 부분이 전체가 이닌 사이드바, 관리자 로 맞춰줘 있을때는 플러그인의 전체 목록이 보이지가 않죠. 이 부분은 특히 눈에 잘 띄지 않아서 많은 분들이 놓지고 있으셨 던 기능중에 하나가 아닌가 생각 됩니다 :) 간단하게 저 부분을 전체로 바꾸면 모든 플러그인이 잘 보이겠지요?

(잠깐) 이번 개편에서 플러그인 페이지는 좀 더 플러그인 찾기 쉽고, 깔끔한 화면이 되도록 초점을 맞췄습니다. 훨신 깔끔하고 설정하기 편해진 플러그인 페이지를 기대 해 주세요. 이제 내 블로그에 플러그인이 사라지는 일은 없겠죠?


3. 제 블로그에 외국 팬이 생겼어요

이런 스팸 댓글 한번정도는 받아보셨지요? 티스토리 스팸센터도 속여 버린 번역체 스팸. 스팸댓글로 인해 티스토리가 초토화 된 후 회원님들께서 가장 많이 불편하셨던것이 댓글 일괄 삭제 또는 일괄 스팸처리가 안된다는 점이었습니다. 이런 기본 기능들이 없어서 스팸폭격을 맞은 후에도 블로그가 굉장히 지저분한 상태로 있게 한점 너무 죄송스럽고, 문의가 들어왔을때 굉장히 죄송스러웠고 또 당황스럽기도 했습니다.
(관련 포스트 : 하류잡배님의 http://ykstyle.net/138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이건 뭥미?


티스토리의 새로운 안티 스팸 시스템 TAS 이야기는 들어보셨죠? 이번 관리자 개편에는 스팸댓글이나 트랙백이 달렸을 경우 이를 일괄 삭제하고 스팸필터에 등록할 수 있는 글관리 기능이 보강 되었습니다. 한층 깨끗해지는 티스토리를 기대 해주세요!


CS 이야기, 재미있으셨나요? 앞으로는 많은 분들이 이런 당혹함을 느끼는 일이 없도록 차근차근 개선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 지금까지 운영킴이었습니다, 또 재미있는 이야기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