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가이드/관리 : 글쓰기

글쓰기 환경 기본 설정하기 : 작성모드, 엔터키설정, 공개, CCL 등

글쓰기 화면을 갈 때마다 설정해야 할 옵션들이 너무 많아서, 설정을 하고 싶은 적이 없으셨나요? 티스토리에서는 기본적으로 사용자가 원하는 사용 환경을 저장하고 글쓰기의 기본 화면을 설정해 둘 수 있습니다. (※ 아래의 옵션은 글쓰기를 최초로 들어갔을 경우에만 해당하며, 편집시에는 마지막으로 저장된 옵션이 보여집니다.)



1. 작성모드
글쓰기의 기본 작성모드를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색상, 굵기, 정렬, 박스스타일, 표 등 다양한 편집을 지원하는 기능을 이용하시고자 하는 사용자 분들은 '위지윅(WYSIWYG)모드'를 선택하여 사용하시고, 직접 HTML 편집이나 주로 외부의 소스를 사용하여 작성하시는 사용자 분일 경우에는 'HTML 모드'를 사용하시면 편리하게 글쓰기 편집이 가능합니다.


2. 엔터키 설정
글쓰기에서 엔터키를 사용할 경우에 위지윅 모드의 글쓰기에서 작성되는 HTML 태그 방식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인터넷에서 문단과 문단을 구분할 경우 P를 사용하고 있으며, P태그는 문단 단위의 꾸미기등을 실행할 경우에 문제없이 깔끔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에 반하여 BR 모드의 경우에는 문단이 아닌 줄 단위 형태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단, 2개의 사용시 스킨 및 HTML이 작성되는 마크업에 영향을 받사오니, 잘 선택해주시기 바랍니다.

※ 이번 개편 기간동안 베타테스트를 통한 테스트에서는 P 태그에도 쉽게 적응하셨으나, 기존 사용자들의 경우에는 BR 태그를 선호하는 분들이 다수를 차지하였습니다. 티스토리에서는 이용자들의 편의를 위하여 BR 모드를 기본으로 제공하고 있사오며, P 태그를 원하시는 분들은 글쓰기 환경을 변경해주시기 바랍니다.

※ 관련글 : 쎄바님의 '기존 에디터와 달라진 기능 (P 태그와 웹표준)'


3. 공개설정
기존까지 티스토리에서는 무조건 '비공개' 선택이 기본적으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바로 글을 작성하고 글을 발행하시는 분들의 편의를 위하여 자신의 블로그 글쓰기에서 기본 공개 옵션을 어떻게 결정할지 선택하실 수 있도록 옵션을 추가하게 되었습니다. 보호글의 경우에는, 본인이 비밀번호를 미리 지정하여 사용하실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4. CCL 설정
CCL은 인터넷에서 올바른 공유 문화를 위하여 탄생한 라이선스입니다. 기존까지 티스토리에서는 CCL 플러그인을 통하여 블로그에 일괄 적용 가능한 플러그인을 제공하고 있었으나, 이번 개편을 통하여 글쓰기에서 개별 글마다 CCL을 설정하실 수 있도록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글쓰기 기본 모드 설정에서 본인이 자주 사용하시는 CCL 설정을 미리 적용해두시면 매번 CCL 설정을 수정할 필요가 사라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