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가이드/관리 : 글쓰기

[글쓰기] 편집툴바 이용하기

먼저 티스토리의 가장 기본적인 편집 툴바의 기능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존 각주, 박스스타일 등의 좋은 기능들이 이번 업그레이드 된 티스토리 에디터에서 기본 기능으로 탑재되었습니다. 글 작성할 때에 필요한 다양한 편집 기능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이미지를 에디터 상단의 편집 툴바의 모습으로 기본적인 글씨체, 크기, 굵기와 같은 기본적인 기능부터 정렬, 박스스타일, 인용구, 각주, 표, 이모티콘 등 다양한 기능들이 추가되었사오니, 해당하는 사용법을 아래에서 자세하게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글자 편집 기능


1. 글씨체 : 브라우저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글씨체를 지원합니다.  (예: 티스토리, 티스토리, 티스토리)
2. 글씨크기 : 다양한 크기의 글씨 크기를 제공합니다. (예: 티스토리, 티스토리, 티스토리)
3. 굵게 : 글씨글 굵게 표시합니다. (예 : 티스토리)
4. 밑줄 : 드래그로 선택한 영역의 글씨에 밑줄을 표시합니다. (예: 티스토리)
5. 기울임 : 드래그로 선택한 영역의 글씨를 이탤릭체로 기울입니다. (예: 티스토리)
6. 취소선 : 드래그로 선택한 영역의 글씨에 취소표시를 합니다. (예: 티스토리)

7. 글자색 : 드래그로 선택한 영역의 글씨에 색상을 지정합니다. 글자색의 경우 보기에 제시된 색상을 선택하거나, 혹은 더보기를 클릭하여 칼라픽커에서 색상을 지정하거나, 색상 코드를 입력하여 원하는 색상을 찾을 수 있습니다. 또한 마지막으로 선택한 색상이 글자색에 나타나므로, 이후에는 글자색 버튼을 누르면 마지막으로 선택한 색상이 자동으로 지정됩니다. (예: "새로운 블로그 없나요?" "내가 더 돋보였으면 좋겠어요!" 티스토리 블로그는 설치형 블로그툴인 태터툴즈를 기반으로 구축된 '초대' 기반의 가입형 블로그 서비스입니다.)



7. 글자 배경색 : 강조를 하고 싶을 경우에 사용하는 편집 기능으로 선택한 영역의 글자에 글자 배경색을 입히는 방식입니다. 글 작성을 하시면서 드래그로 선택한 영역의 글씨에 색상을 지정합니다. 글자 배경색의 경우 보기에 제시된 색상을 선택하거나, 배경과 글씨색 기능을 조합하여 사용도 가능합니다.

(예:   "내가 상상하던 블로그를 만들고 싶어요"  
기존 블로그 서비스 보다 더욱 자유롭게! 더욱 다양하게!
)








■ 정렬 / 들여쓰기와 내어쓰기 / 줄간격 / 리스트 사용하기



1. 정렬하기 : 정렬하기는 왼쪽 정렬, 가운데 정렬, 오른쪽 정렬과 양쪽 정렬의 4가지 형태를 제공합니다. 단, 이미지를 클릭시 위의 정렬 아이콘이 이미지 정렬을 위한 아이콘으로 변형되오니 유의해주세요!

2. 들여쓰기(Tab)와 내어쓰기(Shift + Tab) : 글을 작성 할 때에 들여쓰기와 내어쓰기를 지원합니다. 각각의 예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예: 들여쓰기와 내어쓰기를 이용하여 글을 씁니다.
- 일이삼사오육칠팔구십 (들여쓰기 1번)
- 일이삼사오육칠팔구십 (들여쓰기 2번)
- 일이삼사오육칠팔구십 (들여쓰기 2번 상태에서 내어쓰기 1번)

3. 줄간격 : 줄과 줄의 간격이 조절 가능합니다. 가끔 너무 큰 글씨를 쓰게되어서 글씨가 위아래로 겹치거나 혹은 넓게 줄을 띄어서 작성을 원할 때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리스트 :
리스트는 번호를 매겨 글을 작성할 때에 사용할 수 있으며, 아래와 같이 5가지 종류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너무 길게 쓸 경우 스킨을 헤칠 수도 있사오니 주의해주세요!

    • 일이삼사오육칠팔구십
    • 일이삼사오육칠팔구십
    1. 가나다라마바사
    2. 가나다라마바사


■ 추가 편집 기능
이번에는 조금 더 글을 예쁘고 정돈되보이게 사용할 수 있는 추가 편집기능입니다.



1. 박스스타일

박스스타일은 글쓰기에서 강조하고 싶은 부분이 있거나, 색상을 입혀서 글을 더 예쁘게 꾸미고 싶을 때에 사용되는 기능입니다.

기존 플러그인과 같이 기본으로 몇 개의 색상과 스타일이 제공되며, 직접 선택에서 스타일, 색상, 두께 등을 직접 선택할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2. 긴글쓰기 (More/less) :
블로그에서 글을 작성하다 부연설명이나 노래 가사처럼 긴 글들을 삽입하여 넣고 싶지만 글이 너무 길어지는 것이 싫을 경우 사용하게 됩니다. 해당 아이콘을 클릭한 뒤 생성된 박스안에 글을 작성하시면 블로그 글에서 접고, 펼쳐 보실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3. 링크걸기 :  글을 작성하다 보면 해당 출처로 보내거나, 링크를 걸어야 하는 일들이 생깁니다. 그러한 경우 드래그로 영역을 선택한 뒤, 링크를 클릭하면 링크를 삽입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링크를 클릭했을 경우, 현재 창 또는 새 창으로 열릴지에 대한 선택도 가능하도록 추가되었습니다.



4. 인용구 : 인용구는 티스토리 스킨과 치환자가 제공하는 기능입니다. 인용할 만한 문구들이 있다면 인용구 기능을 사용하여 작성해 보세요.

티스토리는 No.1 블로그 서비스입니다.

5. 각주

각주는 글을 작성하면서 해당 출처나 부연설명이 필요한 경우 사용하게 되는 기능입니다. 기존 플러그인에서 [footnote] 형태로 사용하는 방식에서 각주를 클릭한 뒤, 사이드바에 생겨난 각주 입력창을 통하여 입력하시면 쉽고 간단하게 설명 문구등을 입력하여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예: 티스토리[각주:1]는 블로그 서비스입니다.)




6. 특수기호 (※)
한글 자음을 작성한 뒤, 한자변환키를 이용하여 삽입하던 특수기호들을 한 눈에 볼 수 있고, 여러개를 선택하여 사용하실 수 있도록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가끔 그 특수기호가 어디에 있었더라? 하고 찾지마시고, 특수기호 기능을 눌러서 확인도 하고 삽입해보세요!



7. 사전 : 가끔 글을 적다가 이 단어를 영어나 한글로 바꾸고 싶은 경우나 혹시 궁금한 단어가 있다면 사전을 바로 열어보는 것은 어떨까요? 선택한 단어를 드래그 한 뒤에 사전 아이콘을 누르면 바로 그에 해당하는 단어를 검색해 줄 뿐만 아니라, 사전을 클릭하였을 경우 Daum미니사전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취소하기 / 다시하기 / 단축키

 
1. 취소하기 : 방금 전 작동했던 내용들을 취소합니다.
2. 다시하기 : 취소했던 내용을 다시 되돌릴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3. 단축키 :  편집시 단축키를 이용하여 글을 작성하실 수 있도록 단축키가 보강되었습니다. 글 작성 중 잘 생각이 나지 않는 단축키 안내를 보시려면 물음표 또는 F2를 눌러주세요!




더 궁금한 내용이나 활용팁이 있으신 분들은 트랙백이나 댓글로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1. 티스토리(영어: Tistory)는 대한민국의 서비스형 블로그이다. 2006년 5월, 다음과 태터앤컴퍼니(영어: TNC)가 함께 공동운영을 시작했으나, 서비스 시작 1년 2개월 만인 2007년 7월 10일에 모든 서비스의 운영권이 다음으로 이전되었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