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가이드/관리 : 글쓰기

아이디 인증과 Daum뮤직 첨부하기


도움말 순서
1. 아이디 인증(Oauth)이란?
2. DaumID 인증하기
3. Daum 뮤직 사용하기
4. FAQ

 

  1. 아이디 인증(Oauth) 이란?

현재 많은 서비스들이 API를 공개하여 서비스내의 다양한 기능을 외부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사용자는 "개방"과 "공유" 라는 개념 아래에 좀 더 많은 경험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OpenAPI 를 통해 특정 서비스의 데이터는 다른 외부 서비스에서도 사용이 가능해졌고, 개인이 쌓아놓은 데이터 이동을 위해 아이디 인증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그 중 Oauth 인증은 기존의 인증방식의 불편함을 해소하고, 표준화하여  OpenAPI 의 인증을 쉽고 빠르게, 높은 보안으로 구현할 수 있습니다. Daum도 이런 Oauth 인증 프로토콜을 지원하여 한번의 인증으로 Daum에 로그인하지 않고 Daum의 데이터를 안전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와 Daum뮤직의 연동 서비스인 Daum뮤직 첨부 기능은 이런 Daum Oauth 인증 프로토콜을 가장 먼저 적용한 기능입니다.

개발자를 위한 Daum Oauth 인증 안내 > http://dna.daum.net/apis/oauth

 


  2. Daum ID 인증하기

개인정보 수정 페이지에 DaumID 인증가기 메뉴가 생성되었습니다. 이곳에서 인증하기를 클릭하면 Daum API 에서 제공하는 인증 팝업으로 티스토리와 Daum 뮤직을 연결하는 인증키가 발급됩니다.

STEP 1 : 정보수정 > Daum ID 인증 설정 메뉴

STEP 2 : 인증하기 클릭



STEP 3 : 인증하기 팝업창에서 로그인 및 아이디 확인하여 인증하기


STEP 4 : 인증완료



  3. Daum 뮤직 사용하기


Daum ID 인증을 완료한 후 글쓰기 화면의 Daum 뮤직 버튼을 클릭하면 내 배경음악 목록이 불러올 수 있습니다. 내 배경음악 중 첨부하려는 음악을 선택하여 삽입하면 배경음악 플레이어가 게시글에 첨부됩니다. 플래시로 구현되어 있기 때문에 익스플로러는 물론, 파이어폭스나 크롬, 사파리에서도 배경음악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STEP 1 : 글쓰기 > 음악 클릭

STEP 2 : 뮤직 팝업에서 삽입하려는 음원 선택하여 삽입


1) 보유곡/ 전체곡 검색  : 곡 제목/아티스트 이름으로 내가 가진 배경음악이나 전체 배경음악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2) 가사 함께 넣기 : 가사함께 넣기에 체크하시면 배경음악 첨부시 가사도 함께 게시글에 첨부됩니다.





















STEP 3 : 글 작성하여 확인



  4. FAQ



1. 다른 아이디로 인증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다른 아이디로 구매한 배경음악을 이용하시려면, 아이디 인증을 다시 해주셔야 합니다. 정보수정> Daum ID 인증하기를 클릭하여 <다른 아이디로 로그인> 하여 아이디를 변경해주세요.

단, 한번에 하나의 아이디로만 인증이 되어 다른 아이디로 인증시 이전의 연결이 끊어지기 때문에 이전 Daum아이디로 인증하여 삽입했던 배경음악은 재생되지 않습니다.

2. Daum뮤직을 사용하지 않아요. 인증을 해제하고 싶습니다. 


인증관리를 클릭하면 Daum API 센터의 OAuth 관리 페이지 (https://apis.daum.net/oauth/account/list) 로 이동합니다.  이곳에서 티스토리의 인증을 삭제하시면 인증이 해제됩니다.



3. 재생권한이 없다고 나옵니다. 왜 그런가요? 

재생권한이 없다고 나오는 경우는 글쓴이가 DaumID 와 인증이 끊어졌거나, 다른 아이디로 인증이 되어 있어 해당 배경음악에 대한 권한이 주어지지 않을 때 나타나는 메시지입니다. 정보수정 페이지에서 인증 아이디를 확인해주세요!

4. 인증한 후에 에디터의 Daum뮤직 버튼을 다시 클릭해도 또 인증하라고 나옵니다.

새창으로 인증한 내역이 에디터에 반영되려면 페이지 새로고침이 필요합니다. 쓰시던 글을 저장해주시고 새로고침해서 다시한번 Daum뮤직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5. 왜 이렇게 복잡한 인증 절차를 거쳐야 하나요?

티스토리는 Daum내의 다른 서비스와는 달리 독립된 서비스로 존재합니다. 그래서 티스토리만의 가입절차와 로그인 계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Daum내의 서비스를 티스토리에서 이용하기 위해서는 Daum아이디와 비밀번호를 공유해야하는 위험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용자의 아이디 정보를 티스토리가 가지지 않으면서 Daum의 서비스를 좀 더 잘 사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개념의 인증절차가 필요하고, Oauth 인증이 그 방법을 제공해주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 가지면, 이용자의 로그인 정보 대신 Daum은 티스토리에 암호화된 키 (토큰)값이 제공하고, 이 키를 통해 이용자는 안전하게 자신의 정보를 티스토리에서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6. 팀블로그에서도 내 배경음악을 사용할 수 있나요? 

네, DaumID 인증이 되어 있다면 팀블로그에서도 내 배경음악 목록을 불러와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7. 게시글에 삽입된 배경음악에 유효기간이나, 삽입할 수 있는 배경음악 수를 알려주세요.

배경음악 유효기간은 따로 없습니다. 게시글에 삽입 후 인증 해제하거나 배경음악 삭제하기 전까지 재생가능합니다. 또한 하나의 플레이어에는 하나의 음악만 넣을 수 있지만, 게시글 하나에 들어가는 플레이어 수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8. 배경음악을 자동재생/반복재생 시킬 순 없나요? 

자동재생과 반복재생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소스 수정으로 자동재생되도록 할 수 있으나, 여러 개의 배경음악 을 자동재생하여 첨부할 경우 오류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권장해드리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