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티스토리팀입니다.
지난 12월 블로그 통계를 개편하면서 유입 경로를 삭제하였습니다. 우선 정확성을 담보하기 어려웠고, 대량의 실시간 유입 로그를 처리하고 유지하는 데 시스템 부담이 커서 내린 조치였습니다.
개편 이후 유입 로그를 유용하게 쓰셨던 분들께서 복구해달라는 요청이 많았습니다. 티스토리팀은 그간 주신 의견을 토대로 해결 방법을 찾기 위하여 노력하였습니다.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다시 유입 로그를 제공하겠다고 한 약속을 이제 지키고자 합니다.
#1. 이제 유입 로그를 최신순, 유입순으로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을 포함한 3일의 로그를 분석해 실시간에 가까운 '유입 로그'(최신순으로 300개)와 '유입 순위'(대표 도메인 순위 TOP20)를 제공합니다. 좌측 통계 메뉴에서 '유입 경로'를 확인해 주세요.
새롭게 선보이는 '유입순' 유입 로그 역시 최근 3일을 기준으로, 가장 유입이 많은 로그 30개를 유입 수와 함께 제공합니다.
#2. 통계를 더 잘 활용할 수 있도록 다른 부분도 개선했습니다.
1) 이건 몇시 몇분의 통계지? 이제 통계 데이터 갱신 시각(기준 시각)을 표시합니다.
블로그 관리 홈, 방문 통계, 유입 경로, 게시글 통계 우측 상단에 마지막 갱신 시각을 표시할 예정입니다. 기준 시각을 참고해 통계를 확인하세요.
2) 구글 검색 집계 기준을 바꿨습니다.
키워드 없이 넘어온 구글 출처(레퍼러)는 검색 유입으로 집계하지 않았었습니다. 하지만 구글 유입의 대부분이 구글 검색임을 감안하여 검색, 구글 검색으로 집계합니다. 단, 과거 유입을 소급해 적용하지 않고 현 시점 이후부터 수정 적용하는 점 참고하세요.
3) 방문 통계에서도 기타 유입 url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게시글 통계에서 제공했던 '기타 유입 자세히 보기' 버튼을 방문 통계에도 추가합니다. 특정 날짜에 유입이 많은 기타 유입 출처를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방문 통계의 인기글을 20개로 늘렸습니다.
#3. 참고
- 티스토리 앱에서도 유입 로그와 유입 순위를 확인할 수 있도록 작업 중입니다. 오래 걸리진 않으니 잠시만 기다려 주세요.
- 블로그에 오늘/어제/누적 방문 수를 표시하는 치환자보다 블로그 관리 홈, 방문 통계에서 더 최근에 갱신된 통계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유입 경로는 레퍼러의 url을 기반으로 분석하므로, url을 정의하기 어려운 레퍼러는 방문 수로 집계되지만 유입 로그에서는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예 -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등)
보내주신 의견으로 더 나은 티스토리를 만들어 갑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