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블로그/Tistory2008베타

운영체제와 브라우저 이야기

안녕하세요. TISTORY 입니다.

이번에 얼마만큼 티스토리가 변화를 시도할 지 모두들 궁금하시리라 생각합니다. 지금 티스토리의 개편을 맡고 있는 본부에서는 밤낮 가리지 않고 일들을 진행하며, 여러분들을 만나 볼 날을 손꼽아 기다리고 있습니다. 아마도 티스토리의 개편이 기다려지는 것은 안에서 일하고 있는 본부 식구들이나 베타테스터에 선정되신 분이나, 혹은 티스토리 사용자 모두 똑같은 마음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개편을 진행하는 과정에 있어서 사용자 눈에는 잘 보이지 않지만 "물밑 오리의 발"처럼 움직이는 일들이 참 많이 합니다. 아마 대표적인 것이 "Cross-Browsing Test (크로스 브라우징 테스트)"라는 일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즉, 다양한 운영체제에서 다른 브라우저를 사용하시더라도 동일한 사용성을 제공하기 위한 작업들이라고 생각하시면 쉬울 것 같습니다. Mac에서 사용하든, Win XP에서 사용하든, Firefox에서 사용하든 IE를 사용하던지 약간의 운영체제와 브라우저가 제공하는 다른 특징들은 있겠지만, 서비스 입장에서는 사용자들이 불편함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일입니다.

제발 맥에서 티스토리에 글 좀 쓰게 해주세요.

아마 저희가 받은 CS와 불편사항 중에서 이야기를 가장  많이 들었던 것 같습니다. 현재 제공중인 티스토리가 유일하게 XP버전의 Internet Explorer 6.0과 제일 처음 만들어졌었던 Firefox 2.0까지에 최적화되어있는 구조라 지금까지는 최소 범위에 국한하여 테스트가 이루어졌었으나, 달라지는 티스토리에서는 보다 다양한 환경에서 티스토리를 원활히 사용하실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특히 글쓰기 에디터의 변화를 주목해주세요!) 지금까지 어려운 환경에서도 티스토리가 제일이야! 라고 생각하시면서 사용해주신 여러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지원하는 운영체제와 브라우저>
   
  Win2000Win XP Win Vista Mac OS
 Internet Explorer 6.0
oo o -
 Internet Explorer 7.0
ooo-
 Firefox 2.0
o o oo
 Safari 3.1
- - - o


베타 기간중에도 이러한 테스트들이 Cross-Browsing 테스트가 계속 진행될 예정입니다. 이러한 연유로 이번 베타테스터 선정 과정에서 다양한 환경에서도 불편함이 없는지 확인하고, 사용성을 테스트하기 위하여 운영체제와 브라우저들을 비율에 맞추어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아무래도 이번에는 Mac 사용자분들의 당첨 확률이 더 높지 않았을까요?) 언제 어디서나 즐거운, 그리고 최고의 블로그를 제공하기 위해 열심히 뛰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번외) 솔직한 이야기 1

사실 크로스 브라우징을 맞추기 위해서는 모든 운영체제와 브라우져에서 동일한 테스트를 거쳐야 합니다. 만약 12개의 환경을 지원하게 된다면 12번의 동일한 테스트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래서 사실 이번 테스트도 너무 힘이 들지만, 새로나온 Firefox 3와 앞으로 출시하게 된다는 IE 8에 대한 이야기는 공포일 수 밖에 없습니다. 다양한 환경도 좋지만 가끔은 세상에 딱 한개의 운영체제, 딱 한개의 브라우저만 있었으면 좋겠다는 못된 생각도 가끔합니다. 너무 솔직했나요? ^^:;


+++ (윗 이야기에 덧붙여) Firefox 3와 IE 8

파이어폭스가 얼마전 Firefox 3를 정식 릴리즈 하였고, 멀지 않아 2를 3로 자동으로 업그레이드 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합니다. 또한 IE 8도 아직 구체적인 계획이 발표되지 않았으나, 몇몇 분들은 8에 대한 이야기도 들어 본 적이 있었으리라 생각합니다. 현재 Firefox3의 경우는 2의 크로스 브라우징 테스트를 마친 이후 3에서도 추가적으로 테스트를 진행하여 가능한 맞출 예정이오며, IE8의 경우도 대비할 수 있도록 별도의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 (번외) 솔직한 이야기 2

티스토리 본부 사람들의 브라우저 이야기를 꺼내보자면, 제일 많이 사용하는 브라우저가 윈도우 환경에서 Firefox, 그 다음이 Mac 환경에서의 Firefox 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지금 테스트를 진행중인데에도 파이어폭스가 제일 잘 됩니다. Internet Explorer 사용자 분들이 대다수여서 지금 크로스브라우징 테스트가 애를 먹고 있네요. (Firefox 신버전을 다운 받으시려면, http://getfirefox.com/)  참, 이러한 사유로 이번 글쓰기 에디터 사용시에는 기존에 느끼셨던 firefox의 단축키와 충돌은 사라집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