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블로그/Tistory2008베타

개편을 준비하며(1) - 개편 주요 컨셉

안녕하세요. TISTORY입니다.

 
'
티스토리가 달라집니다!'라는 소식을 접하고, '베타테스터'에 선발되었으나, 구체적으로 무엇이 어떻게 달라질 것인지, 무엇을 테스트하게 될 것인지 몰라 더욱 궁금해하실 거라 생각합니다. 아직 테스트가 시작되기까지 몇 일이라는 시간 동안 여러분들께 그 동안 준비한 개편을 어떤 마음으로, 어떤 컨셉으로 시작되었는지와 어떠한 내용들을 테스트하게 될지 조금씩 알려드릴 예정입니다. 이제 한걸음 한걸은 도약을 준비하고 있는 티스토리에게 끊임없는 사랑 부탁 드립니다.

 

티스토리에 이사온 지 1년

 
지난 1년 동안 티스토리라는 서비스를 꾸려가는 데에 있어서 신경 써야 할 일들이 생각보다 너무나 많았습니다. 하지만 신경을 쓰는 동안 저희 티스토리 식구들에게 있어서 티스토리는 하나의 보금자리이자, 가족과 같은 존재였습니다. 가끔 실수도 하고, 서로에게 상처도 입히지만, 그럴 때마다 더욱 큰 힘이 되고, 더욱 성장할 수 있도록 원동력이 되는 그런 따뜻한 가정같은 곳이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반대로 집안의 대소사를 모두 도맡아 꾸려가야 할 뿐만 아니라, 눈에 보이지 않는 집안청소는 또 왜 이렇게도 많은 것인지, 새로운 집으로 이사오면서 벌레(Bug)박멸을 했다고 생각했는데, 어디선가 또 나오는 건 아무래도 그 싹을 없애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게다 이제는 계속 집을 개조해서 썼더니만  낡아버렸구요.

 
줄지 않은 집안일, 그리고 없애도 나오는 벌레들! 지금처럼 해서는 도무지 저희가 원하는 그림처럼 멋진 가정을 꾸리는 것이 힘들 것 같아 대규모 리모델링 공사를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더욱 사랑스럽고, 안식처가 될 것 같은 그런 가정을 처음부터 그려보기로 했습니다. 예쁜 집이 만들어지면, 다같이 맛있는 밥도 해먹고, 같이 TV도 보고, 윷놀이도 하고, 즐거운 시간 가질 수 있길 기대해봅니다. ;)

 

■  리모델링되는 집은 어떻게 지어지나요?

 

지금까지 여러 서비스를 운영하고 기획을 통해 많은 경험을 해오면서 공통적으로 느끼는 점은 하나입니다. “사용자들에게 가이드를 읽고, 주입시키려고 하지 말라.”라는 것이었습니다. , 티스토리라는 서비스를 사용하기 위하여 처음부터 가이드와 안내를 모두 읽어본 뒤에, 그 매뉴얼에 따라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까닭에 많은 분들이 자신의 경험과 추측에 따라 서비스를 이해하게 되는 경우가 많으며, 티스토리는 이 서비스를 오랫동안 꾸려가고 있는 저희에게도 참 어리둥절한 것들 것 많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이번 개편은 사용자간의 오해를 줄일 수 있도록 직관적인 인터페이스 제공할 뿐만 아니라, 늘 인터넷 서비스와 문화를 적극 활용할 줄 아는 저희 티스토리 블로거들에게는 새로운 경험, 혹은 가치를 전달해 주고자 새로운 시도를 해보았습니다. 부디, 저희의 새로운 모험에 기꺼이 함께 해주시면 너무 기쁠것 같습니다.


하나, 스크롤과 페이지 전환은 줄이고, 더욱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로!

불필요한, 혼란을 줄 수 있는 버튼과 기능을 깔끔하게 정리하여 전체적으로 정리된 관리툴 느낌의 관리자를 만나실 수 있습니다. 혼란을 주는 스크롤을 줄이고 바로 원하는 메뉴로 이동할 수 있도록 페이지들의 이동 동선을 개선하였습니다. 이 외에도 잘 보이지 않았던 내부 정책과 최대한 실수를 하지 않도록 여러 장치들을 보강하였습니다. (아마 이 부분들은 눈으로 체감하시기는 어려우실 것 같습니다.) 뿐만 아니라, 깔끔하게 정리된 티스토리의 새로 단장한 관리자를 보실 수 있습니다.

tip. 유입경로를 보기까지 관리자에서 몇 번 클릭해야할까요? 글쓰기를 하려면 몇번 클릭해야 하나요? 사이드바 설정의 스크롤은 총 몇개까지 생길까요? 에디터 글쓰기에서 우리는 몇 번이나 스크롤을 할까요?

두울, 강력하고 아름다워진 에디터 개편

이번 에디터는 처음부터 '크로스 브라우징 지원'을 비롯하여, 다양한 좋은 기능들을 기본 기능으로 정리하고, 에디터를 유연하게 확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하여 기존 에디터 바탕이 아니라, Daum에서 2007년 오픈한 에디터를 티스토리에 맞도록 스펙과 가능성을 확장하고, 이외의 티스토리의 고유 특징들을 효과적으로 사용하실 수 있도록 새롭게 인터페이스 및 많은 내용들이 새롭게 설계되었습니다. 이제 내 블로그의 스킨과 동일한 상황에서, 더 빵빵해진 기능과 유연한 설정을 통하여 더 멋진 글을 써보시기 바랍니다! 세상에서 가장 멋진 글, 세상에서 가장 재미있는 글, 세상에서 가장 웃긴 글을 쓰시는 여러분들을 위하여 야심차게 준비하였습니다!

tip. 그동안 풍부한 글쓰기를 도와주었던 '박스스타일, 각주, 책정보삽입' 등 일부 글쓰기 플러그인들은 에디터 개편과 함께 종료될 예정입니다.

세엣, 내가 원하는 정보만 골라보는 센터

그동안 센터가 너무 황량하고,  어떻게 해야할지 몰라 고민하신 적 없으신가요? 어떻게 바꾸어 보고 싶은데, 센터화면을 바꿀 수도 없고 답답했었죠? 가끔 댓글, 트랙백, 방명록이 별로 없거나 일부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 분들에게는 아마 잠깐 들렸다 가는 공간이었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이번 개편에서는 기존 최근댓글, 방명록, 트랙백 뿐만 아니라 티스토리의 안팎의 이야기를 빨리 들을 수 있도록 지원할 뿐만 아니라, 개인 설정이 가능하도록 자유도를 높였습니다.  내가 보고 싶은 정보들을 센터에서 확인하세요!

tip. 자주보는 페이지들의 정보나 자주가는 페이지들이나, 다양한 소식들을 한꺼번에 센터에서 보실 수 있도록 데이타들을 준비하였습니다.

 

네엣, 안정적인 스킨 저장 지원과 플러그인 설정

스킨을 편집하다가 보면 스킨이 또 깨져버릴까봐 무섭기도 하고, 여태 만든 스킨을 버리지 못해서 아깝기도 하고, 참으로 난감한 상황들이 많이 발생합니다. 스킨의 안정적인 저장과 편집, 조금 더 정리된 기능들을 통해서 저장도 마음대로 즐겨보시기 바랍니다. 덧. 아마 2008 티스토리에서 보신 HTML/CSS 편집 기능 강화 부분도 기다리시는 분들도 많으실 것으로 생각되지만, 먼저 1단계에서는 안정적인 스킨 저장을 우선적으로 제공할 예정입니다. 개편 이후 제공되더라도 너무 상념하지마세요.

tip. 안정적인 스킨 저장을 도와주는 스킨 저장 방식 개선 및 만드신 스킨을 저장할 수 있는 스킨저장함이 함께 추가됩니다. 사이드바와 플러그인도 조금 더 빠르고, 안정적으로 설정해보세요.

빨리 준비한 내용을 보여드리고 싶은 마음이 굴뚝 같습니다. 하지만 이 글에서 보여지지 못한 많은 부분들은 베타 테스터 여러분들이 직접 달라진 재미와 차이점들을 직접 체험하시게 될 예정입니다. 그동안 어렵게 설정한 내용이 초기화되거나, 설정할 메뉴가 어디 있는지 몰라서 고민한 경험, 한번씩 있으셨죠? 앞으로 바뀐 티스토리에서는 이런 일들로 여러분의 마음을 아프게 하거나 의욕을 떨어뜨리는 일이 없어졌으면 좋겠습니다. 모든 분들이 즐겁게 블로깅하는 그 날까지, 티스토리는 오늘도 열심히 달립니다. 많이 응원해주세요! :)
 

열심히하겠습니다!

@ 찬조출연 : 강자이너 (Kangsign.com)

 


+++ 지금까지 여러분 모두에게 감사드립니다!

그동안 여러분들께서 끊임없이 꾸짖고 지적해주신 이야기들, 고객센터와 포럼을 통하여, 가끔 포럼을 통해보내주신 이야기들은 어떤 UT 테스트보다 값지고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아마 이번 개편을 통하여 많은 분들이 불편함 없이 사용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제 CS 처리 시간을 줄이고, 새로운 소식과 프로젝트들로 즐거운 실험을 해보는 시간을 더 많은 티스토리 블로거 분들과 보낼 수 있기를 바랍니다.



+++ 제 5회 태터캠프에 참여하세요!

Tistory도 맨처음 태터툴즈에서 시작했다는 것 아시죠? 이러한 태터를 기반으로한 블로그에 대해서 고민하는 캠프가 비정기적으로 열립니다. 이번 태터캠프에서 베타테스트 시작전 어떻게 이번 개편을 준비하였으며, 어떤 내용이 공개되는지 소개할 예정입니다. 관심있으신 분들은 많은 참석 부탁드립니다. 직접와서 궁금한 점도 물어보시고, 미리 체험하시게 될 베타도 미리 보러 오세요! 아마 이 날 처음으로 모습을 전면 공개해드리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시 : 7월 5일 토요일 13:30~18:00
장소 : 다음 커뮤니케이션즈 양재 3F
자세한 내용 및 참여신청: http://www.onoffmix.com/e/gofeel/181
(태터캠프 참여는 베타테스터와 상관없이 신청이 가능합니다.)
티스토리 발표내용 : 2008 티스토리 공개 + TAS 개발 사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