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블로그/Tistory2008베타

Mac + Tistory ! 맥사용자들을 위한 티스토리 즐기기 Tip!

안녕하세요. TISTORY입니다.

몇가지 개발과 개선 사항들을 진행하던 중 더 즐겁게 티스토리를 즐기는 방법이 없을지 많은 고민이 되었습니다. 이번 관리자 화면과 에디터 개편으로 더 편리하고 더욱 즐거운 마음으로 블로깅을 하실 수 있으시길 바라오며, 오늘은 Mac 사용자들을 위한 몇가지 티스토리를 더 가까이서, 더 재미있게 즐기는 방법을 공유할까 합니다. 다만, 아래의 내용이 약간 '개발자스러운' 이야기 혹은 '난데없이 어려운' 이야기로 들릴 수 있을 것 같아 걱정되네요. 부가적인 내용이오니, 부담없이 읽어보시고 관심있는 분들은 한번 따라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Tistory와 Mac OSX와의 만남



요즘 웹 어플리케이션들은 RIA기술의 발달로 데스크탑 어플리케이션과 견줄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해줄 수 있게 되었고, 그래서 웹과 데스크탑의 경계를 허물고 있는 관련 기술들이 계속 나오고 있습니다. Adobe AIR, Mozilla Prism, Google Gears등이 그와 같은 맥락에서 웹과 데스크탑의 경계를 모호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 Mozilla Prism과 같은 SSB(Site-Specific Browser)는 웹 사이트 하나만을 위한 일종의 전용 브라우저로서 마치 그 웹 사이트를 하나의 데스크탑 어플리케이션처럼 이용하게 해보자는 의도로 진행되고 있는 프로젝트입니다.

데스크탑 아이콘

그래서 SSB를 이용하여 Tistory 개편과 함께 만들어본 장난감이 무엇이냐하면, 바로 SSB를 이용한 티스토리 어플리케이션입니다. (아래의 내용이 조금 어려우시더라도 천천히 읽으시면서 따라와주세요) 옆의 스크린 샷을 보면 MacOSX의 dock에 있는 여러 어플리케이션중에 티스토리 아이콘을 볼 수 있습니다. 마치 MacOSX전용 어플리케이션처럼 보이죠. 티스토리 어플리케이션을 만들기 위해 Fluid를 이용하였고, User Scripting기능을 이용해서 자동 로그인까지 되도록 했습니다. 윈도우의 틀도 약간 검은 색의 look and feel로 변경하여 티스토리 상단 바의 색과 맞췄고, 화면이 시작할 때 자동으로 1024x768 윈도우 사이즈가 되도록 했습니다.


Mac 에서 Tistory 어플리케이션 만들기



우선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MacOSX 10.5 Leopard와 Fluid를 준비해주세요.

Fluid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URL에는 티스토리 본인의 관리자화면으로 갈 수 있는 관리화면 URL (예: http://*****.tistory.com/admin)을 넣어주시고, Name에는 본인의 블로그제목이나 "티스토리"라고 적어주시면 됩니다. Location은 어플리케이션이 생성될 위치인데, 이왕이면"Applications"디렉토리가 좋겠죠. 그리고 Icon은 어플리케이션 아이콘을 넣는 곳인데, favicon이나 어플리케이션 아이콘으로 쓸 이미지를 따로 지정하셔도 가능합니다.

Fluid

위의 설정들을하고 Create버튼을 누르면 어플리케이션이 생성됩니다.

아이콘을

위 스크린 샷에 예쁜 티스토리 로고와 함께 블로그주소가 보이네요. 이 실행아이콘을 더블 클릭을 하시면 주소창이나북마크 툴바 등이 없는 깔끔한 창에 둘러싸인 티스토리 로그인 화면이 나오고 로그인을 하면 티스토리 관리화면으로 넘어갑니다.생성된 어플리케이션을 Dock으로 이동하면 일반 macosx어플리케이션과 같이 dock에서도 바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2차 도메인을 사용하는 경우 로그인을 하게 되면 새로운 브라우저가 뜨면서 밖으로 튀어 나가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fluid가다른 도메인으로 화면이 바뀌는 경우 외부 브라우저를 사용하도록 되어있기 때문입니다. 티스토리에서는 2차 도메인으로 접속을 해도로그인할 때에는 1차 도메인으로 접속을하기 때문에 1차 도메인도 어플리케이션 내에서 사용가능하도록 추가해야합니다. 추가 방법은설정 -> Advanced에서 Allow browsing to any URL을 선택하든지 아니면 *tistory.com*을추가하여 tistory.com과의 모든 접속을 허용하면 됩니다.

여기까지 하면 기본적인 티스토리 어플리케이션의 골격은 만들었고 이제 좀 더 편리하게 사용하기 위해 자동 로그인, 최적사이즈(1024x768)로 맞추기 기능을 추가해보겠습니다. 아래 그림에서 보면 스크립트 아이콘의 메뉴가 있고 펼쳐보면 아래와같은 메뉴 아이템들이 쭉 나옵니다. 여기에서 New Userscript를 선택하고 스크립트의 이름을 입력하면 xcode가실행되고 자바스크립트 코드 스텁이 생성됩니다.

코드 스텁

Xcode 편집 화면에서 다음과 같은 코드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function () {
if (window.fluid) {
        with (document.getElementById("LoginForm")) {
            loginid.value = "*****@******.com";  // 로그인 ID
            password.value = "*****";                   // 로그인 암호
            submit();
        }

window.resizeTo(1024, 768);  // 최적의 창 사이즈 조절.
}
})();


위의 코드에서 loginid.value와 password.value의 값은 로그인시 사용되는 email주소와 암호를입력하면 됩니다. 이렇게 해서 저장하고 Command+Q로 티스토리 어플리케이션을 완전 종료하였다가 다시 시작하면 로그인하지않고 바로 관리화면으로 들어갑니다. 야호~! ;)


어플리케이션 정보제공  : 앤디군의 mtgear.net (http://mtgear.net)

사진, 컴퓨터, 여행, 스키, 그리고 맛있는 모든 것들을 좋아하는 andy(앤디군)입니다. 한때 BK라는 닉네임을 쓰기도 했었으나 BK에 대한 검색 결과로 Burger King이 나온다는 사실과 김병현 선수가 메이저리그로 간 뒤 BK라는 이름이신문에 종종 실리자 Andy로 필명을 변경하셨습니다. 현재 Andy의 mtgear.net은 Daum 블로그 서비스 담당하시는 개발팀'짱'이시며, 개편과 관련하여 몇가지 아이디어를 적용해 본 사례입니다. 다양한 의견들 주고 받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위 어플리케이션과 관련된 내용은 mtgear.net 을 운영하시는 Andy군의 포스트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자세한 내용을 보시려면, http://mtgear.net/489  을 참고해주세요!


더 많은 오픈소스 프로젝트들이 시작되어 재미있는 실험을 많이 해보았으면 좋겠습니다.
늘 더 재미있고, 한걸음 앞서 나가는 서비스가 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번외) 사파리4 다운로드 받기 (http://nightly.webkit.org/)

http://webkit.org 에서 Safari4 (오픈 소스 프로그램으로 이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를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테스트 결과 베타기간 동안 다소 무거운 티스토리 관리와 에디터도 단숨에 로딩을 해버리는 엄청난 속도를 자랑하네요

+++ (번외) 티스토리 로고 다운받아 사용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