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블로그/Tistory2008베타

Mac + Tistory ! 맥사용자들을 위한 티스토리 즐기기 Tip!

안녕하세요. TISTORY입니다.

몇가지 개발과 개선 사항들을 진행하던 중 더 즐겁게 티스토리를 즐기는 방법이 없을지 많은 고민이 되었습니다. 이번 관리자 화면과 에디터 개편으로 더 편리하고 더욱 즐거운 마음으로 블로깅을 하실 수 있으시길 바라오며, 오늘은 Mac 사용자들을 위한 몇가지 티스토리를 더 가까이서, 더 재미있게 즐기는 방법을 공유할까 합니다. 다만, 아래의 내용이 약간 '개발자스러운' 이야기 혹은 '난데없이 어려운' 이야기로 들릴 수 있을 것 같아 걱정되네요. 부가적인 내용이오니, 부담없이 읽어보시고 관심있는 분들은 한번 따라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Tistory와 Mac OSX와의 만남



요즘 웹 어플리케이션들은 RIA기술의 발달로 데스크탑 어플리케이션과 견줄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해줄 수 있게 되었고, 그래서 웹과 데스크탑의 경계를 허물고 있는 관련 기술들이 계속 나오고 있습니다. Adobe AIR, Mozilla Prism, Google Gears등이 그와 같은 맥락에서 웹과 데스크탑의 경계를 모호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 Mozilla Prism과 같은 SSB(Site-Specific Browser)는 웹 사이트 하나만을 위한 일종의 전용 브라우저로서 마치 그 웹 사이트를 하나의 데스크탑 어플리케이션처럼 이용하게 해보자는 의도로 진행되고 있는 프로젝트입니다.

데스크탑 아이콘

그래서 SSB를 이용하여 Tistory 개편과 함께 만들어본 장난감이 무엇이냐하면, 바로 SSB를 이용한 티스토리 어플리케이션입니다. (아래의 내용이 조금 어려우시더라도 천천히 읽으시면서 따라와주세요) 옆의 스크린 샷을 보면 MacOSX의 dock에 있는 여러 어플리케이션중에 티스토리 아이콘을 볼 수 있습니다. 마치 MacOSX전용 어플리케이션처럼 보이죠. 티스토리 어플리케이션을 만들기 위해 Fluid를 이용하였고, User Scripting기능을 이용해서 자동 로그인까지 되도록 했습니다. 윈도우의 틀도 약간 검은 색의 look and feel로 변경하여 티스토리 상단 바의 색과 맞췄고, 화면이 시작할 때 자동으로 1024x768 윈도우 사이즈가 되도록 했습니다.


Mac 에서 Tistory 어플리케이션 만들기



우선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MacOSX 10.5 Leopard와 Fluid를 준비해주세요.

Fluid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URL에는 티스토리 본인의 관리자화면으로 갈 수 있는 관리화면 URL (예: http://*****.tistory.com/admin)을 넣어주시고, Name에는 본인의 블로그제목이나 "티스토리"라고 적어주시면 됩니다. Location은 어플리케이션이 생성될 위치인데, 이왕이면"Applications"디렉토리가 좋겠죠. 그리고 Icon은 어플리케이션 아이콘을 넣는 곳인데, favicon이나 어플리케이션 아이콘으로 쓸 이미지를 따로 지정하셔도 가능합니다.

Fluid

위의 설정들을하고 Create버튼을 누르면 어플리케이션이 생성됩니다.

아이콘을

위 스크린 샷에 예쁜 티스토리 로고와 함께 블로그주소가 보이네요. 이 실행아이콘을 더블 클릭을 하시면 주소창이나북마크 툴바 등이 없는 깔끔한 창에 둘러싸인 티스토리 로그인 화면이 나오고 로그인을 하면 티스토리 관리화면으로 넘어갑니다.생성된 어플리케이션을 Dock으로 이동하면 일반 macosx어플리케이션과 같이 dock에서도 바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2차 도메인을 사용하는 경우 로그인을 하게 되면 새로운 브라우저가 뜨면서 밖으로 튀어 나가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fluid가다른 도메인으로 화면이 바뀌는 경우 외부 브라우저를 사용하도록 되어있기 때문입니다. 티스토리에서는 2차 도메인으로 접속을 해도로그인할 때에는 1차 도메인으로 접속을하기 때문에 1차 도메인도 어플리케이션 내에서 사용가능하도록 추가해야합니다. 추가 방법은설정 -> Advanced에서 Allow browsing to any URL을 선택하든지 아니면 *tistory.com*을추가하여 tistory.com과의 모든 접속을 허용하면 됩니다.

여기까지 하면 기본적인 티스토리 어플리케이션의 골격은 만들었고 이제 좀 더 편리하게 사용하기 위해 자동 로그인, 최적사이즈(1024x768)로 맞추기 기능을 추가해보겠습니다. 아래 그림에서 보면 스크립트 아이콘의 메뉴가 있고 펼쳐보면 아래와같은 메뉴 아이템들이 쭉 나옵니다. 여기에서 New Userscript를 선택하고 스크립트의 이름을 입력하면 xcode가실행되고 자바스크립트 코드 스텁이 생성됩니다.

코드 스텁

Xcode 편집 화면에서 다음과 같은 코드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function () {
if (window.fluid) {
        with (document.getElementById("LoginForm")) {
            loginid.value = "*****@******.com";  // 로그인 ID
            password.value = "*****";                   // 로그인 암호
            submit();
        }

window.resizeTo(1024, 768);  // 최적의 창 사이즈 조절.
}
})();


위의 코드에서 loginid.value와 password.value의 값은 로그인시 사용되는 email주소와 암호를입력하면 됩니다. 이렇게 해서 저장하고 Command+Q로 티스토리 어플리케이션을 완전 종료하였다가 다시 시작하면 로그인하지않고 바로 관리화면으로 들어갑니다. 야호~! ;)


어플리케이션 정보제공  : 앤디군의 mtgear.net (http://mtgear.net)

사진, 컴퓨터, 여행, 스키, 그리고 맛있는 모든 것들을 좋아하는 andy(앤디군)입니다. 한때 BK라는 닉네임을 쓰기도 했었으나 BK에 대한 검색 결과로 Burger King이 나온다는 사실과 김병현 선수가 메이저리그로 간 뒤 BK라는 이름이신문에 종종 실리자 Andy로 필명을 변경하셨습니다. 현재 Andy의 mtgear.net은 Daum 블로그 서비스 담당하시는 개발팀'짱'이시며, 개편과 관련하여 몇가지 아이디어를 적용해 본 사례입니다. 다양한 의견들 주고 받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위 어플리케이션과 관련된 내용은 mtgear.net 을 운영하시는 Andy군의 포스트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자세한 내용을 보시려면, http://mtgear.net/489  을 참고해주세요!


더 많은 오픈소스 프로젝트들이 시작되어 재미있는 실험을 많이 해보았으면 좋겠습니다.
늘 더 재미있고, 한걸음 앞서 나가는 서비스가 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번외) 사파리4 다운로드 받기 (http://nightly.webkit.org/)

http://webkit.org 에서 Safari4 (오픈 소스 프로그램으로 이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를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테스트 결과 베타기간 동안 다소 무거운 티스토리 관리와 에디터도 단숨에 로딩을 해버리는 엄청난 속도를 자랑하네요

+++ (번외) 티스토리 로고 다운받아 사용하세요~
 



  • 이전 댓글 더보기
  • 지나가던 개발자 -_-// 2008.07.16 16:4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prism은 mac, window 모두 있어요 -_-//

  • 좀 더 고화질의 티스토리 아이콘 링크입니다 :) http://design.funny4u.com/40
    요새 새삼느낀건데 티스토리엔 정말 생각보다 많은 Mac유저분들이 계신것 같아요! ㅎㅎ

  • 와..좋은 정보 정말 감사 드립니다. 이런것이 야 말로 티스토리가 다른 블로그와 다른 차별성이지요!!

  • fluid를 다운 받고 싶으나 접속이 영 안 되네요.. --+

  • 자동로그인... WinXP도 되게 해주세요~

  • 와우~ 멋진데요 ^- ^ㅋ 지금 당장 해봐야겠습니다. ^- ^*

  • 근데 진짜 접속이 안되네요.. 누구 파일 가지고 계신 분 안계신가요?? ^- ^;

  • 관리자님... 파일 올려주세요..
    구글링 아무리 해도 당췌 안 나오니.. ㅡ.ㅡ;;
    이런 글 포스팅을 하셨으면 깔끔하게 마무리도 하셔야죠.. *^^*

  • 티스토리로고 역시 깜찍하네요~ :D

  • 맥으로 급가고 싶어지게 만드네요 ㅎㅎ

  • 제 눈에는 @#$%^&^%*^&%^& 라는 언어로 보이는 내용이군요..;;

  • 오호 맥있는 사무실에 가서 한번 해봐야겠습니다...ㅎㅎ..

  • 위와는 관련없는 이야기 이지만...
    티스토리 관계자 여러분께 너무도 감사드립니다.... 꾸벅

    만약 이번 베타테스터가 없었다면.. Html..등등.. 관심과.. 블로그의 좀더.. 많은 관련된 부분을
    건드리지 못했을 것이라는 것은 아마도.. 자명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이전까지만해도.. 있는 것에서.. 주로 사용하는 것만을 사용하여.. 거기서 거기라는 생각만하였는데..

    이렇게 베타테스터가 되고 나니.. 10여년전.. 컴퓨터관련 업종에.. 밤새면서.. 일하던 일이 생각났습니다.
    그전까지는.. 컴퓨터라면.. 들고 난다고 생각할정도로.. 열심히.. 잘했었는데..

    IMF 이후.. 모든것이.. 달라졌습니다.. 일하던 직장도.. 사라지고.. 이곳저곳을 전전긍긍하다가..
    현재에는 컴퓨터와 전혀 관련없는 직종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가끔.. 다시 예전에 했던 컴퓨터관련 업종으로 직업으로 전환하고 싶어.. 세상을 보니..
    벌써.. 컴퓨터 관련 사업이.. 눈부시게 발전한 모습에.. 선듯.. 나서지 못하고 있는..
    소심한 사람이 되었습니다... 너무도.. 서글픈 생각이.. 들던.. 때였습니다..

    마침.. 테스터가 되어.. 예전에... 심취했던.. 직업관이 생각 났는지.. 새벽이 되어도.. 이렇게..
    활동적으로.. 접근하게되었습니다..

    이제는 가족의 생계를 책임져야 하는 입장에서.. 사뭇.. 예전으로 돌아가기에.. 너무도 힘든
    선택을 하기에는 힘든 상황이라.. 이렇게 라도... 즐겁게 행하는 자신을 볼때...
    정말.. 느낌과 기분이 좋습니다..
    항상.. 기분좋은 글을 드리기보다.. 비판의 글을 올리고, 좀더 기술적으로 평가를 하지 못함에..
    티스토리 관계자 여러분께... 죄송함을 금치 못합니다...

    이렇게.. 한때라도.. 예전과 같이 심취할수 있는 활동을 하게 해주신 티스토리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이제는.. 생계에 약간의 도움이 되고자.. 자격증공부를 하고 있지만.. 뜻대로 되지 않는군요..
    그러나.. 열심히 하여서... 즐겁게 살도록 해봐야죠.. ㅎㅎ 설마 입에는 풀칠을 하겠죠...

    항상 즐거운 나날이 되시길.. 바라옵고.. 꾸벅...

    • 열심히 테스트에 참여해주셔서 저희들이 모두 감사드리고 있지요. 이렇게 이번 기회에 자신도 되돌아보고, 다시 한번 무언가에 집중하고 열정을 쏟을 수 있다는 건 늘 좋은 것 같습니다.

      이번 베타에서 보여주신 것만큼 앞으로 열심히, 긍정적으로 해주신다면 정말 멋진 블로거, 그리고 멋진 사회인, 그리고 멋진 한 가정의 가장이 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우리 모두 화이팅입니다! 힘내세요! ^^

    • 댓글에.. 답글을 주시니.. 너무도.. 감개무량합니다..
      그런데.. 오늘도.. 공부는 뒷전에.. 한글자도 못보고..
      이렇게.. 밀린 미션을 수행하느라.. 밤새미가 되었습니다.

      티스토리 관계자님.. 책임을 통감하시지 않으시나요...ㅠㅠ

      아무래도.. 직장을 알아봐 주셔야 될것같은데요..ㅎㅎ
      정말.. 현 직장도.. 이와같으면.. 정말 좋겠습니다.

      어디서.. 컴퓨터관련.. 잡부라도.. 쓰지않으시려나?

  • 이제 Fluid 홈페이지가 열리는 군요 ^- ^ 점검중이었을까요? ㅋ
    암튼 위 설명대로 하니 되네요 ^- ^ 자동 로그인 스크립트 설정하는 데 고생 좀 했지만요 ^- ^
    그건 그렇고 머 내 컴퓨터 다른 사람이 쓸일이야 없지만 자동로그인 스크립트에
    비밀번호가 노출되는 건 어쩔 수 없군요. ㅋ

    • 본인 혼자 사용하시는 PC에만 적용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픈소스 프로젝트들이 재미있지만 가끔은 보완과 대용량처리 부분은 부족한 면이 있기도 하지요. 하지만 이런 것들을 보면서 저희도 재미있는 실험도 하고, 이것저것 해볼 수 있는 것 아닐까요?

      참, 최근 한두분의 사용자께서 로그인이 불편하셨는지 스킨에 자동로그인 스크립트를 생성하셔서 깜짝 놀란 적이 있었습니다. ^^;; 블로그에 오자마자 관리에 접근이 되더라구요. 모두가 함께 쓰는 곳에서는 본인이 관리를 철저히 해야할 것 같습니다. ^^

      한번 설치해보셨더니, 어떠신가요? ^^

  • 역쉬 멋진 티스토리... 화이팅..입니다.

  • 흐음.. 맥사용자가 아니기 때문에

  • 맥 사용자가 아니라 그냥 넘기려 했는데 번외의 티스토리 로고가 너무 귀여운데요 ㅋㅋ 유용하게 쓰겠습니다~

  • 맥과 점점 친해지는 티스토리.. 저랑도 친해질 수 밖에 없겠네요 ㅋㅋ

  • 이런 글 자꾸보면 맥북 사고 싶어져요~

  • 오호~
    저도 맥북으로 한 번 사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ㅎㅎ
    재밌을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