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로운 소식

티스토리에 제한적 본인확인제가 시행됩니다.

안녕하세요? TISTORY입니다.

티스토리 서비스는 지난 2007년 여러분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사랑에 힘입어 많은 사랑을 받고, 눈부신 성장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단 200명으로 시작했던 티스토리도 이제는 10만명 이상의 블로거 분들이 오늘도 활동하고 계십니다. 다시 한번 여러분들의 관심, 그리고 적극적인 참여에 감사의 말씀드리오며, 다가오는 4월 1일부터 의무적으로 시행해야하는 '제한적 본인확인제'에 대해서도 여러분들의 많은 이해와 참여 부탁드립니다.

티스토리 제한적 본인확인제 시행령에 대한 안내

제한적 본인확인제란?

올바른 인터넷 문화 정착을 위하여 정보통신망법에 따라 시행 조치로, 특정 기준을 충족하는 사이트에서 게시판에 글 또는 댓글을 남길 때 최초 1회에 한하여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정보를 통하여, 본인확인을 확인을 하는 제도입니다.

혹시 갑작스러운 티스토리의 "제한적 본인확인제 시행"에 따라 이미 왕성한 활동을 하고 계시는 블로거 분들이 혼란스러워하시거나, 또는 티스토리가 초심을 잃은 것이 아닌가하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 것이라 생각하니 걱정이 앞섭니다.  다만 '제한적 본인확인제'가 순수한 시행 의도가 '올바른 인터넷 문화 정착'을 위하여 시작되었다는 점과, 이번 시행을 통하여 조금이나마 스팸이나 어뷰즈로부터 해방될 수 있는 또 다른 계기가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도 한편으로 하게 됩니다.

2008년 4월 1일부터는 '제한적 본인확인제' 시행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바로 적용되거나, 본인확인 과정을 마치지 않아 생기는 혼란을 방지하기 위하여 2008년 3월 5일 3월 2주부터 시행될 예정됩니다. (구체적인 날짜는 변경될 수 있습니다.)  하루 빨리 서로 믿고 아껴주는 멋진 인터넷 문화가 자리잡히길 바라며,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 부탁드립니다. 

[정보통신부 공지사항] 2008년도 본인확인 조치의무자 선정결과 공시 (바로가기)
[정보통신부 보도자료] 2008년 제한적 본인확인제 적용대상 사업자 선정 (바로가기)

▷ 제한적 본인확인제는 티스토리에서만 시행하나요?
'제한적 본인확인제'는「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시행령에 따라 2007년 7월 처음으로 다음, 네이버, 싸이월드와 같은 16개의 포탈과 대형서비스를 포함하여 조선일보, 오마이뉴스, SBS, KBS, iMBC 등을 포함한 15개의 인터넷 언론서비스에 적용된 바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1일 기준으로 평균 30만명의 이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이글루스, 판도라 TV, 디씨인사이드, 엠앤캐스트, 엠군 등의 블로그 및 UCC서비스들도 본인확인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 제한적 본인확인, 어떤 점이 좋나요?
제한적 본인확인제는 올바른 인터넷 문화 정착을 위해 시행하는 것으로, 명예훼손/음란/불법/스팸 글이나 댓글을 줄이는 데에 도움이 되므로 보다 쾌적한 환경에서 활동하실 수 있게 됩니다.

▷ 본인확인, 꼭 해야 하나요?
제한적 본인확인제도는 이용자가 블로그에 글 또는 댓글 등의 작성을 할 경우, 본인 여부를 확인하는 것으로, 글작성을 하지 않고 읽기만 하는 경우에는 하지 않아도 됩니다. 티스토리에서는 기존 회원님들의 편의를 최대한 고려하여 본인확인을 하지 않아도 글을 읽거나 쓰는 것을 제한하지 않을 예정이므로, 본인확인을 완료하지 않은 회원님도 전과 마찬가지로 블로깅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 본인확인을 하지 않으면 어떤 점이 안 좋나요?
본인확인을 완료하지 않은 회원님들도 자유롭게 글을 쓰실 수는 있지만, 해당 작성된 글들은 블로그와 검색을 제외한 페이지 이외에는 보여지지 않게됩니다 (예를 들면, 티스토리 홈의 '주제별 새글' 코너 등). 이는 게시판 형식의 공간에 글을 올리기 위해서는 반드시 본인확인이 필요하다는 정보통신부 방침에 따라 지켜져야 하는 부분입니다. 따라서 보다 많은 분들에게 글을 소개하고 싶으시다면 본인확인에 참여해주시기 바랍니다.

▷ 나중에 할수도 있나요?
티스토리에서는 바로 본인확인을 하기 어려운 경우를 대비하여 '나중에 하기'를 두어 편하실 때 본인확인을 하실 수 있도록 하려고 합니다. 나중에 하기를 누른 경우에는 티스토리홈에서 '개인정보 수정'을 통하여 원하시는 때에 본인확인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늘 여러분께서 보내주신 관심과 사랑, 그리고 어려울 때마다 함께 지켜봐주셨던 기억들과 격려들이 있었기에 가능하였다고 생각하며, 늘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블로그를 통하여 많은 풍부하고 즐거운 경험들을 함께 만들고 공유하는 늘 노력하는 티스토리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